무게 줄이고 공기 역학적 디자인… 운전대 잡고 가속페달 밟는 순간 쌩∼

혁신적인 디자인과 민첩한 핸들링, 탁월한 효율성을 기반으로 한 ‘뉴 3시리즈’는 더욱 향상된 첨단 편의옵션까지 장착해 완전히 새롭게 진화된 7세대로 거듭났다. BMW 제공


더욱 과감해진 느낌이지만 과하지는 않다. 전체적인 실루엣엔 볼륨이 더해졌지만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느낌은 지난 모델보다 오히려 강조됐다. BMW ‘뉴 3시리즈’의 첫 인상에 관한 얘기다.

3시리즈는 1975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1550만대 이상 판매된 BMW의 가장 성공적인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이자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진정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정립해 온 BMW 브랜드의 상징 역할을 한다.

뉴 3시리즈의 디젤 모델인 ‘320d’를 타고 서울 강남구를 출발해 경기도 양평까지 왕복 200㎞의 거리를 주행해봤다. 뉴 3시리즈의 차체 구조와 섀시 기술은 개발 시점부터 주행 성능 향상과 민첩한 핸들링, 정교한 조향 장치, 우수한 제동 등의 목표를 정해 이를 토대로 개발됐다. 더불어 이전 모델 대비 무게를 최대 55㎏ 줄이고 무게 중심을 10㎜ 낮췄다. 차체 구조 및 서스펜션 장착의 강성을 대폭 향상시키고 최적화된 공기 역학적 디자인을 적용해 공기 저항 계수도 0.23까지 감소시켰다. 최고 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0.8㎏.m의 성능을 갖췄다.

뉴 3시리즈의 이같은 진화는 운전대를 잡고 가속페달을 밟는 순간 고스란히 전달된다. 어느 정도 속도를 높일 수 있는 고속도로에서, 고속도로를 빠져나온 뒤 계속되는 와인딩 코스에서 320d는 진가를 발휘했다. 유명산 구간의 구불구불한 커브길을 민첩하게 돌아 나가는 느낌이 명불허전이었다.

뉴 3시리즈는 정숙성 면에서도 상당히 놀라웠다. 노면소음과 풍절음을 듣기 힘들었다. 디젤 모델에서 상상할 수 없었던 정숙성이다.

전 모델에 이중접합유리 윈드 스크린을 적용하고, 가솔린 모델인 330i 럭셔리 모델에는 운전석과 조수석의 측면에도 이중접합유리가 적용돼 동급 최고 수준의 정숙성을 갖췄다.

예전의 디자인을 좋아했던 소비자들에게 뉴 3시리즈는 낯설 수 있다. 특히 전면부엔 보다 공격적인 모습을 연출하는 캐릭터 라인이 적용됐고, 액티브 에어스트림 키드니 그릴이 기본 적용됐다. 후면부에선 3차원 ‘L’자형의 LED 리어램프와 더욱 커진 더블 배기파이프를 볼 수 있다. 내부 디자인도 새로워졌다. 주행 시 운전자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센터페시아 구성을 조작 섹터별로 나눴다.

BMW 코리아 관계자는 28일 “뉴 3시리즈에는 정밀함과 우아함이라는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새로운 BMW만의 디자인 언어를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임세정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