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미국, 한·일 갈등 당사자 해결 원칙 벗어나 물밑중재 나서나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불거진 한·일 갈등과 관련해 미국이 기존의 당사자 해결 원칙에서 탈피해 물밑 중재로 방향을 선회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일 갈등 문제를 처음 언급했고 존 볼턴(사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한·일 방문이 결정됐다.

일본 언론은 한국 정부가 안보 문제로 미국을 움직이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진심은 알 수 없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일(현지시간)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 50주년을 기념하는 백악관 행사에서 “사실 문재인 대통령이 내가 관여할 수 있을지 물었다”고 밝혔다. 이어 “나는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모두 좋아한다. 그들이 나를 필요로 하면 나는 거기 있을 것”이라면서도 “바라건대 그들이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일 양국이 원한다는 단서를 달긴 했지만 중재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을 드러낸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일 갈등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볼턴 보좌관의 한·일 방문은 트럼프 행정부가 물밑 중재에 나섰음을 보여주는 시그널이다. 다만 워싱턴 외교 소식통은 20일 “볼턴 보좌관은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기보다 양국에 확전 자제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일본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의 진심을 알기 어렵다”고 폄하했다. 요미우리신문은 21일자 사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내가 얼마나 많은 일에 관여해야 하나. 북한 문제에도 관여해 당신을 돕고 있다”고 ‘불만’을 나타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는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중재를 요청한 배경으로 한·미·일 3국 간의 안보 협력을 중시하는 미국을 끌어들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워싱턴=하윤해 특파원, 장지영 기자 jyjang@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