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7월 10일] 라합의 믿음



찬송 : ‘구주 예수 의지함이’ 542장(통 340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히브리서 11장 31절


말씀 : 믿음은 기독교의 핵심이며 뿌리입니다. 우리는 히브리서 11장에서 하나님이 찾으시는 믿음의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아벨로 시작된 믿음의 바통이 에녹, 노아, 아브라함을 거쳐 오늘 우리에게 이어져 내려옵니다. 본문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하지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하지 아니하였도다.”

성경은 여리고성이 무너질 때 멸망하지 않는 것을 라합의 믿음에 있었다고 말씀합니다. 여호수아 2장 18∼20절을 보면 자신과 가족의 생명을 지켜달라는 라합의 요청에 정탐꾼들은 3가지 조건을 제시합니다. 첫째 창문에 붉은 줄을 매어 달 것, 둘째 온 가족이 다 함께 모여 집을 나가지 말 것, 셋째 정탐 사실을 누설치 말 것입니다. 라합이 바라보며 붙잡고 순종한 붉은 줄 한 가닥이 가정을 살리고 인생을 살린 것입니다.

믿음이 무엇입니까. 내 모습, 마음, 처지가 어떻다 할지라도 개의치 않고 붉은 줄을 바라보는 것이 믿음입니다. 내 상황이 어떠하든지 붉은 줄을 포기하지 않는 것, 이것이 믿음입니다. 라합이 붙든 것은 붉은 줄입니다. 이 붉은 줄에는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많은 학자들은 이 붉은 줄이 장차 오실 예수님의 ‘속죄의 피’를 예표하며 출애굽 직전 문설주에 뿌려진 ‘유월절 어린양의 피’로 해석합니다.

성경 전체를 볼 때 ‘붉은색’은 ‘생명’과 ‘구원’을 상징하는 ‘그리스도의 대속의 피’와 연관돼 있습니다. 이 붉은 줄 되신 예수님을 바라보고 신뢰하는 자마다 구원을 얻습니다. 예수님께서 주시는 구원은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합니다. 불안에서 평안을 얻게 합니다. 고통에서 치유함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성도는 날마다 붉은 줄의 은혜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붉은 줄이신 예수님을 의지하는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찬송가(151장) 가사처럼 ‘오늘 믿고서 내 눈 밝았네 참 내 기쁨 영원하도다’라는 고백이 있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을 믿을 때 우리가 살고 있는 창에는 붉은 줄과 같은 피 묻은 십자가가 매여 있습니다. 그 붉은 십자가가 우리를 구원하는 것입니다. 재앙을 막고 심판을 막아주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피가 묻은 붉은 십자가는 구원의 표시입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지만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고전 1:18)

기생 라합은 믿음으로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했기 때문에 순종하지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하지 않았습니다. 기생 라합을 위대하게 만든 것은 믿음이었습니다. 라합은 믿음으로 구원받는 은혜를 경험했고(히 11:31) 이스라엘 중에 거주하는 가족이 됐으며(수 6:25) 예수님의 족보에 이름을 올리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하나님은 이 믿음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바울은 “예수님 안에 뿌리를 내리라”(골 2:7)고 권면합니다. 라합을 통해서 배우는 진리입니다. 믿음의 뿌리는 말씀입니다. 믿음의 줄은 십자가 보혈입니다. 날마다 말씀에 인생을 걸고 십자가 은혜로 살면서 하나님께 멋있게 쓰임 받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라합이 창문에 맨 붉은 줄의 약속을 굳게 믿고 순종한 것처럼 나도 십자가로 주신 구원의 은혜를 날마다 붙들게 하옵소서. 나의 믿음의 뿌리와 행함이 언제나 말씀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이원태 목사(안동옥동교회)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