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총구만 돌린 불안한 휴전… 미·중 무역전쟁 여전히 첩첩산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9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린 일본 오사카에서 양자 정상회담에 앞서 얼굴을 마주보며 의미심장한 표정을 짓고 있다.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추가관세 부과 중단 및 무역협상 재개에 합의함에 따라 미·중 무역전쟁이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화웨이에 대한 미국 기업들의 판매를 허용하고, 중국 학생들의 미국 유학도 환영한다며 제재 완화를 시사했다. 그러나 이미 부과된 관세 등 기존 무역전쟁 구도는 변함이 없고, 양측의 입장차로 인해 무역협상 타결도 쉽지 않아 휴전 상태는 언제든 깨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한국 대기업 총수들과 간담회에서 “일본 오사카에서의 좋은 회담을 계기로 미·중 무역협상을 정상 궤도로 복귀시켰다”며 “미·중 무역협정도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시 주석에 대해 “굉장히 강하고 영리하고 똑똑한 인물이며, 미국도 좋아하는 그런 분”이라고 치켜세웠다. 회담 결과에 대해 미국 제조업계와 중국은 환영했지만 미 정치권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제이 티몬스 전미제조업협회(NAM) 회장은 29일(현지시간) “우리 제조업체들은 무역전쟁이 아닌, 무역협상을 주장해왔는데 이번 회담에서 목표에 가까워졌다”고 평가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했다. 마이론 브릴리언트 미 상공회의소 부의장은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부과 중인 관세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미국은 새로운 대중 관세 부과를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며 “이는 중·미 양국과 국제사회에 새로운 희망을 제시했다”고 평했다.

반면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화웨이 문제는 우리가 가진 몇 안 되는 강력한 수단”이라며 “중국의 불공정한 무역관행을 변화시킬 우리의 능력이 급격히 훼손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라 로젠버거 전 미 국가안보회의(NSC)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유화 제스처는 동맹국들을 미국 편에 서도록 했던 노력을 심하게 약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양측의 휴전에도 불구하고 기존 무역협상의 핵심 쟁점에는 변화가 없어 무역전쟁이 언제든 재개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번 회담에 대해 “근본적인 분쟁 해결을 위한 어떤 주요 돌파구 신호도 없다”고 보도했다.

미·중 무역협상의 실마리는 중국의 불공정 무역행위를 시정하기 위한 법률개정 약속을 합의문에 명기하느냐에 달려 있다. 미국은 이를 강력하게 요구했으나 중국이 막판에 거부하면서 판이 틀어진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중단했던 지점에서부터 중국과 협의할 것”이라며 ‘법률개정’ 명기가 협상 재개의 출발점이란 점을 시사했다. 그러나 중국은 이를 굴욕적인 내정간섭이자 주권침해로 받아들이고 있다. 칭화대 경제학과 주닝 교수는 “중국은 주권을 양보하거나 나약함을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화웨이를 언급한 것도 립서비스에 그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기업들이 계속해서 화웨이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화웨이를 블랙리스트에서 제외하느냐는 질문에는 “무역협상의 진전을 보자”고 했다. 무역협상에 화웨이 카드를 연계시키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중국 학생들은 뛰어나고 엄청난 자산”이라며 “중국 학생들은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대우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범정부적으로 중국인 학자와 유학생들을 규제하고 있는 미국의 현재 분위기가 바뀔지는 미지수다.

베이징=노석철 특파원 schroh@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