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하면서 가볍고 안전하게”… 현대차, 3세대 플랫폼 개발



현대자동차가 ‘강하면서도 가볍고 안전한 차’를 목표로 3세대 플랫폼을 개발했다. 새 플랫폼은 오는 21일 출시되는 스마트모빌리티 디바이스인 ‘신형 쏘나타’(사진)를 시작으로 앞으로 나올 신차에 순차 적용된다.

현대차는 안전성능과 연료소비효율, 동력성능, 주행성능 등 자동차 전반에 걸쳐 기본 성능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는 3세대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플랫폼은 서스펜션과 파워트레인 배치부터 중량 배분, 무게중심 등 자동차의 핵심 요소들을 결정한다. 때문에 주행성능과 연비, 승차감, 안전성, 내부 공간, 디자인 등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3세대 플랫폼은 초기 단계부터 적용할 차종의 콘셉트, 디자인, 제원 확장성을 고려해 개발됐으며 강건설계를 기본 적용해 품질 편차를 발생시키는 요인을 선행 단계부터 원천적으로 제거했다. 최적화 설계를 통해 골격 구조를 정교하게 재배치하고, 다중골격 구조 엔진룸이 충돌 시 차체가 흡수하는 충돌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도록 했다.

새 플랫폼의 평균 강도는 10% 이상 높아지고 무게는 동급 평균 대비 55㎏ 이상 줄었다. 더불어 무게중심을 낮춘 안정적인 설계로 역동적이며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구현해냈다.

파예즈 라만 현대차 아키텍처 담당 상무는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한 신형 쏘나타는 첨단 기능과 함께 자동차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성능이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올라간 스마트모빌리티 디바이스”라면서 “고객 중심의 관점에서 운전의 즐거움과 편안함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임세정 기자 fish813@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