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정상회담 장소, 내셔널컨벤션센터 유력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지로 확정된 베트남 수도 하노이는 대규모 외교 행사를 여러 차례 치른 경험이 있는 도시다. 유력 후보지로 꼽혔던 해변 휴양도시 다낭보다 회담 인프라 측면에서 훨씬 잘 갖춰져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하노이는 북·미 정상이 베트남 지도부와 별도의 양자 외교 일정을 잡기에도 편리하다. 베트남으로서도 북·미 핵 담판장을 마련한 ‘호스트(host)’로서 존재감을 과시할 기회를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마주앉을 회담장으로는 하노이의 내셔널컨벤션센터(NCC)가 거론된다. NCC는 2006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2010년 아세안(ASEAN) 정상회의 등 다자 정상외교 행사가 열린 곳이다. 베트남 최대 정치 이벤트인 공산당 전당대회도 이곳에서 열린다. 베트남 당국은 하노이가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지로 확정됐다는 발표가 나온 이후 NCC와 인근에 위치한 JW메리어트 호텔 등 시설에 대한 경비를 강화했다.

김 위원장이 묵을 숙소로는 우선 멜리아 호텔이 꼽힌다. 이곳은 북한 관리들이 하노이를 방문할 때 자주 이용하는 5성급 호텔이다. 지난해 11월 베트남을 방문한 리용호 북한 외무상도 이곳에 묵었다. 베트남 주재 북한대사관과 인접해 있어 북한 측으로서는 경호와 의전 등을 조율하는 데 편리할 수 있다.

다만 북한 대사관과의 인접성보다는 경호 계획 수립 등 다른 요소가 더 우선적으로 고려될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 6월 1차 북·미 정상회담 당시 김 위원장 숙소는 북한 대사관과 가까운 풀러튼 호텔이 아닌 세인트레지스 호텔로 최종 낙점됐다. 김 위원장 숙소는 1차 회담 때와 마찬가지로 ‘집사’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직접 현지를 답사한 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 숙소로는 JW메리어트 호텔, 소피텔 메트로폴 호텔, 쉐라톤 호텔, 인터컨티넨털 호텔 등이 거론된다. 이 중에서도 회담 예상지인 NCC와 인접한 JW메리어트가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호텔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문재인 대통령 등 최근 베트남을 방문한 정상들이 묵은 곳이다. 주변이 인공호수로 둘러싸여 있어 진입로만 차단하면 외부와 완전히 단절돼 경호에 유리하다. 트럼프 대통령이 2017년 하노이를 방문했을 때 머물렀던 소피텔 메트로폴 호텔,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이 거쳐 간 쉐라톤 호텔도 후보로 꼽힌다.

조성은 기자 jse130801@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