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美 민주 “트럼프·푸틴 대화 은폐 의혹 청문회 열 것”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A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단독 면담 내용을 은폐했다는 의혹이 걷잡을 수 없는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해 중간선거에서 과반 의석을 탈환한 하원을 발판 삼아 청문회 개최와 통역사 소환 등 대대적인 공세를 벌일 태세다.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 해임 직후 FBI가 트럼프 대통령 본인을 비밀리에 수사했다는 의혹을 두고서도 진상규명이 이뤄질 전망이다.

민주당 소속 엘리엇 엥걸 하원 외교위원장은 13일(현지시간) 트위터에 “트럼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 간 부적절한 관계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한 청문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역시 민주당 소속인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도 트위터에 “지난해 정보위는 미·러 회담 통역 노트를 제출받거나 통역사를 소환하려 했지만 공화당 반대로 무산됐다”며 “공화당이 이번에는 동참할까?”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해 7월 핀란드 헬싱키 미·러 정상회담 직후 통역사 소환을 한때 추진했으나 실패했다. 회담 통역사에게는 비밀유지 의무가 있고 차기 행정부의 외교활동도 제약할 것이라는 우려가 민주당 내부에서도 나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통역 노트를 빼앗고 통역사의 입을 막으려 했다는 워싱턴포스트(WP) 보도가 나오자 민주당 내 기류가 급변했다. 외교위·정보위 소속 변호사들은 통역사 소환이 법률적으로 가능할지 검토하기 위해 14일 회동한다고 ABC방송이 보도했다.

후속 보도도 잇따르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2017년 독일 함부르크에서 푸틴 대통령을 만났을 당시 속기사를 대동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화 내용 유출을 이유로 속기사 배석을 못하게 했다는 것이다. 때문에 회담 내용은 당시 유일한 배석자였던 렉스 틸러슨 전 국무장관이 대신 받아 적어 참모들과 공유했다. 한 전직 관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상대국 정상과의 친분 형성을 명분삼아 회담 기록을 제대로 남기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FBI가 트럼프 대통령의 러시아 내통 의혹을 비밀리에 수사했다는 뉴욕타임스(NYT) 보도와 관련해서는 법사위원회가 나섰다. 제럴드 내들러 하원 법사위원장은 “법사위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과 그에 대한 FBI의 반응이 어땠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정치권과 언론은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한 NYT와 WP의 보도를 ‘두 개의 폭탄’으로 평가하고 있다. 여기에 다음 달 나오는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의 보고서에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 탄핵을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 워터게이트 사건 특종 보도로 유명한 원로 언론인 칼 번스타인은 CNN방송에 출연해 “특검 보고서 초안에 마이클 플린(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폴 매너포트(전 선거대책본부장)가 러시아와 결탁했다는 내용이 들어갈 것임을 고위 소식통에게서 들었다”고 말했다.

조성은 기자 jse130801@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