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바라는 바 이뤄주겠다… 서울 오면 말해달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동해지구 수산사업소를 둘러보는 모습.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수산사업소 3곳을 시찰했다고 1일 보도했다. 지난달 18일 평북 대관유리공장 시찰 이후 13일 만에 나온 공개 활동 보도다. 김 위원장은 “짧은 기간에 6만여t의 물고기를 잡았다는 보고를 받고 너무 기뻐 고무해주기 위해 왔다”고 말했다. 노동신문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김 위원장과 함께 남은 합의(6·12 싱가포르 합의)를 마저 이행하기 바라고, 김 위원장이 바라는 바를 내가 이뤄주겠다”는 메시지를 전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문재인 대통령이 밝혔다. 양 정상은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한반도 평화구축을 위한 양국 공동의 노력에 추가적인 모멘텀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했다.

문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뉴질랜드로 향하는 전용기 안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이 연내에 서울을 방문할 경우 메시지를 전해달라는 당부를 제게 했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앞선 30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G20 행사장에서 30분간 배석자 없이 단독 정상회담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김 위원장에 대해 아주 우호적인 생각을 갖고 있고, 김 위원장을 좋아하고, 그런 만큼 김 위원장과 함께 남은 이 합의를 다 마저 이행하기 바라고, 김 위원장이 바라는 바를 내가 이뤄주겠다”는 메시지를 전해달라고 요청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북한이 비핵화를 제대로 하면 북한이 원하는 안전을 보장해준다든지, 비핵화가 끝난 후 북한의 경제 발전을 위한 여러 가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이 요구하는 미국의 상응조치에 대해서는 “반드시 대북 제재의 완화 또는 제재의 해소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연합 군사훈련 연기·축소, 대북 인도적 지원, 문화·스포츠 교류 등을 상응조치의 예로 들었다. 또 “정치적 선언으로서 종전선언도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라며 “이렇게 대체로 포괄적으로 이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비핵화가 끝나고 상응조치가 시작되는 시점은 결국 미국이 결정할 수밖에 없다는 뜻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협상은 살아 움직이는 것이어서 지금 (결과를) 고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며 “북한이 핵실험장, 미사일 실험장을 폐기하고, 미국의 참관이 이뤄지고, 영변 핵단지가 폐기되는 식으로 나가면 어느 시점인지 모르지만, 그때는 북한의 비핵화가 되돌릴 수 없는 단계가 됐다고 볼 수 있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비핵화가) 20% 수준이 될지, 30%가 될지 모르지만 어느 정도 단계가 되면 그때 비핵화는 되돌릴 수 없는 단계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그런 것은 결국은 미국의 판단에 달려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하나의 모멘텀이 될 수 있다고 공감하면서 정부의 초청 작업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동을 통해 한 가지 우려를 던 것은 혹시 2차 북·미 정상회담이나 고위급 회담이 이뤄지기 전 남북 간에 답방이 이뤄지면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염려가 없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을 통해 그런 우려는 말끔히 사라졌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전 세계에 보내는 평화의 메시지가 될 것”이라며 “김 의원장 답방을 두고 국론분열이 있을 수가 없으며 모든 국민이 쌍수를 들고 환영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경호 문제를 두고도 “아마 북한이 가장 신경을 쓸 부분이 경호나 안전 문제”라며 “철저하게 보장하겠다. 이를 위해 교통이라든지 국민들께 불편이 초래되는 부분이 있다면 조금 양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클랜드=강준구 기자 eyes@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