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文 대통령, APEC서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 비전 제시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파푸아뉴기니 APEC하우스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다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강조했다. 집권 2년차를 맞아 제시한 국가 비전이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다고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 연설에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양극화와 경제적 불평등은 전 세계적인 문제가 됐다. 디지털화 진전이 사회적 격차를 더 심화시킨다는 우려도 있다”며 “우리 정부는 근원적 해결을 위해 다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새로운 국가 비전으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 모두가 함께 잘살고, 공정한 기회와 정의로운 결과가 보장되며 차별받지 않는 게 포용”이라고 설명했다.

포용이 국가 간 관계에서도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APEC 회원국 간 격차를 줄이고 공정한 기회와 호혜적 협력을 보장할 때 우리는 함께 잘살고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용성 증진은 APEC 회원국들의 공통 과제”라며 포용성 정책 사례집 제작, APEC 디지털 혁신 기금 창설 등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또 APEC 정상회의에서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를 만나 “신흥국에서 자금이 유출되고 세계적으로 유동성이 부족하면 세계 경제가 다시 금융위기에 직면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세계무역기구(WTO) 개혁과 글로벌 금융 안정망 구축을 당부했다. 라가르드 총재도 동의한다는 뜻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에는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아세안·APEC 회의 참석을 위한 5박6일간 순방의 핵심 성과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진전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점을 꼽았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중국 러시아 미국 등 주요국 지도자와 만나 향후 북·미 고위급 대화를 통해 한반도 평화가 더욱 진전돼야 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신남방정책의 일환으로 아세안(ASEAN) 국가들과의 경제 분야 협력을 강화한 것도 성과로 평가된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전 세계적인 보호무역 기조에 대응하는 협력체계 구축도 논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APEC 회의를 통해 다자 경제와 상호 개방적인 무역환경 조성에 대한 협의를 진행한 것도 성과”라고 말했다.

박세환 기자 foryou@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