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앤디 김, 美하원 입성 성공… 영 김은 100여표차 리드

사진=AP뉴시스


승리를 선언했지만 상대 후보가 패배를 인정하지 않아 막판까지 개표 결과를 숨죽이고 지켜봤던 한국계 앤디 김(36·민주·뉴저지 3선거구·사진) 미국 연방 하원의원 후보가 결국 의회 입성에 성공했다.

앤디 김은 중간선거에서 최종 득표율 49.9%로 공화당 3선 의원 톰 맥아더 후보(48.8%)를 1.1% 포인트 차이로 꺾고 14일(현지시간) 승리했다. 중간선거 투표는 지난 6일 실시됐지만 이후에도 우편투표와 임시투표 개표작업이 계속됐었다. 맥아더 후보는 이날 앤디 김에게 “승리를 축하한다”고 말하며 패배를 인정했다.

앤디 김은 뉴저지 3선거구 중 보수 성향의 오션 카운티에서 상대 후보에게 3만100표 정도 뒤졌지만 진보 성향인 벌링턴 카운티에서 3만3600표 앞섰다. 백인 주민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고 한인 유권자는 300명에 불과한 이 선거구에서 ‘정치 신인’에다 한인 2세인 앤디 김의 당선은 이례적인 일이다. 앤디 김은 트위터를 통해 “선거구를 위해 일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6일 당선 인터뷰까지 했던 또 다른 한국계 영 김(56·공화·캘리포니아 39선거구) 연방 하원의원 후보는 우편투표 개표가 진행되면서 다시 길 시스네로스 민주당 후보와 초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국시간 15일 오후 4시 현재 두 후보의 득표율은 모두 50.0%다. 김 후보가 상대 후보를 불과 122표 차이로 앞서고 있다.

현지 언론은 민주당 지지 성향이 강한 젊은층이 선거 막판에 우편투표를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영 김이 패배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수백 표 차이로 승패가 갈릴 것으로 보여 재검표 요구가 나올 수도 있다.

조민아 기자 minajo@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