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中여행사, 한국 단체관광 눈치 보기 소동

한국 면세점서 쇼핑하는 중국인 관광객들


중국 최대 온라인여행사인 씨트립(셰청·携程)이 14일 한국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개시했다가 갑자기 해당 상품을 모두 삭제하는 소동을 벌였다. 한국 언론의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지자 부담을 느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날 씨트립과 또 다른 유력 온라인 여행사 퉁청왕(同程網)은 한국 단체관광 상품 판매에 들어갔다. 씨트립 사이트에서는 서울 5일, 서울-강원도 4박5일 상품이 판매되기 시작했다. 중국 정부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의 일환으로 금지했던 온라인 여행사의 한국행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전격 허용한 데 따른 것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3월 사드 논란 이후 한국행 단체관광을 금지했다가 지난해 말부터 점진적으로 허용 지역을 확대해 왔다. 하지만 온라인 여행사의 단체상품 판매는 허용하지 않았었다. 그러나 이번 조치로 베이징, 산둥, 상하이 등 6개 지역으로 제한했던 한국 단체관광이 사실상 완전히 풀리게 됐다.

그러나 한국 언론의 보도에 당황한 씨트립은 일단 한국 단체관광 상품을 내리기로 결정했다. 앞서 오프라인 한국 단체관광 허가를 받은 중국 내 일부 지역에서도 온라인에 한국 관광상품을 올렸다가 한국 언론의 보도가 나오자 슬그머니 없애는 등 사드 후폭풍을 맞지 않기 위한 중국 여행사들의 눈치 보기가 계속되고 있다.

장지영 기자 jyjang@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