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후면에 4개 카메라 탑재 ‘갤럭시A9’ 공개



삼성전자가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 전략 변경의 신호탄인 갤럭시 A9(사진)을 11일 전격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11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A 갤럭시 이벤트’를 열고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 후면에 4개의 카메라를 탑재한 갤럭시 A9을 선보였다. 삼성전자가 프리미엄폰인 갤럭시 S, 노트 시리즈가 아닌 A시리즈로 글로벌 출시 행사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동남아 등 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중가 시장을 더 이상 놓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공개 장소를 말레이시아로 택한 것도 이런 이유다.

이날 행사장에는 고동진 IT·모바일(IM) 부문장(사장)이 직접 참석했다. 고 사장은 “A9은 빠르게 변화하는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세대를 위해 최고의 카메라와 역동적인 디자인을 갖췄다”면서 “세계 최초로 후면 쿼드 카메라와 인텔리전트 기능을 탑재해 언제 어디서나 최고의 순간을 촬영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A9은 후면에 2400만 화소 카메라와 광학 2배줌을 지원하는 1000만 화소 망원 카메라, 화각 120도의 8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500만 화소 심도 렌즈 등 총 4개의 카메라를 탑재해 다양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전면에는 24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해 고화질 셀피를 찍을 수 있도록 했다. 저조도 환경에서는 디스플레이와 발광다이오드(LED)의 광원을 활용해 보다 밝게 셀피를 촬영할 수 있고, 인물의 좌우 혹은 전면에 조명 효과를 줄 수 있는 ‘프로 라이팅’ 기능도 지원한다.

그동안 카메라 사양 경쟁을 주도했던 건 중국 업체들이었다. 상향 평준화해 엇비슷해진 스마트폰 사양에서 차별화하기 가장 좋은 게 카메라였기 때문이다. 반면 삼성전자는 갤럭시 S, 노트 등 플래그십에 집중하느라 중저가 라인업에서는 특화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내놓지 않았다.

한때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30%를 넘던 삼성전자는 최근 20% 초반까지 점유율이 떨어졌고 이를 만회하기 위해 중가 라인업 강화에 나서겠다고 천명해 왔다. 보통 중가폰은 마진이 프리미엄폰에 비해 적지만 스마트폰 사업 전반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선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샤오미가 30만원대에 프리미엄 사양을 갖춘 포코폰을 내놓자 삼성전자 내부에서도 위기감이 고조된 것으로 알려졌다. A9은 11월 전 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가격은 60만∼70만원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준엽 기자 snoopy@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