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명장면 3, 15만 관중 앞 연설, 서울 답방 약속, 카퍼레이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능라도 5·1경기장에서 관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8일 평양 시내에서 카퍼레이드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을 들어 보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평양 정상회담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이라는 성과와 함께 여러 명장면도 만들어냈다.

방북 기간 최대 하이라이트로는 문 대통령이 지난 19일 평양 능라도 5·1경기장에서 15만 관중에게 평화 메시지를 전달한 7분 연설이 꼽힌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나는 한반도에서 전쟁의 공포와 무력충돌의 위험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한 조치들을 구체적으로 합의했다”며 “백두에서 한라까지 아름다운 우리 강산을 영구히 핵무기와 핵 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 후손에게 물려주자고 확약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상으로는 처음 평양 시민들 앞에서 ‘대중 연설’을 했다. 경기장을 가득 채운 15만 평양 시민은 뜨거운 박수로 문 대통령의 평화 약속에 화답했다.

같은 날 앞서 발표된 평양공동선언에서는 김 위원장의 깜짝 서울 답방 약속이 나왔다. 제6항에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가까운 시일 내로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다’고 명시했다. 문 대통령도 “특별한 일이 없는 한 김 위원장이 연내에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실제로 서울을 찾는다면 북한 최고지도자로서는 처음이다. 남북 관계에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서울 답방 약속이 구두 약속에 그치지 않고 문서화됐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김 위원장이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밝힌 영변 핵시설 영구 폐기 의사는 남북 간 최초의 비핵화 관련 합의로서 눈길을 끌었다. ‘미국의 상응하는 조치’라는 조건이 달렸지만 남북 간 합의를 통해 비핵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은 획기적인 진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정상회담 첫날인 지난 18일 10만 평양 시민이 한복을 차려 입고 손엔 꽃을 들고 거리로 나와 문 대통령을 뜨겁게 환영하는 모습 또한 장관이었다. 남북 두 정상의 깜짝 카퍼레이드가 평양 시내에서 수㎞ 동안 이어지는 사이 거리의 시민들은 ‘조국 통일’을 외쳤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무개차에 탄 채 손을 흔들며 인사했다.

이상헌 기자, 평양공동취재단 kmpaper@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