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율주행차 후측방 충돌경고 핵심 기술 단거리 레이더 독자 개발

현대모비스가 독자 기술로 자율주행 차량용 단거리 레이더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모비스는 독자 개발한 고해상도 단거리 레이더를 2020년부터 국내 완성차에 공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단거리 레이더는 후측방 충돌경고 시스템(BCW)에 적용되는 첨단 기술이다. 후측방 충돌경고 시스템은 주행 중인 차량을 뒤따라오는 차의 위치와 속도를 인식해 위험상황을 알려주는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이다.

현대모비스의 레이더는 속도와 정확도를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해외 경쟁사 레이더 대비 속도는 2배, 물체를 구별할 수 있는 최소 거리는 1.5배 이상으로 향상시켰다. 무게도 절반 정도인 120g으로 줄였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안에 자율주행에 필요한 레이더 4종을 모두 개발 완료할 예정이다. 고성능 전방 장거리 레이더 등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독일 레이더 설계사 2곳과 협업해 개발 중이다. 개발이 완료되면 현대모비스는 장거리 레이더 1종, 중거리 레이더 1종, 단거리 레이더 2종 등 총 4종의 자율주행 레이더 기술을 모두 보유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이들 레이더를 2021년까지 순차적으로 양산해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센서 포트폴리오 확대전략을 바탕으로 2020년까지 레이더를 비롯한 카메라, 라이더 등 자율주행 센서기술을 모두 확보할 계획이다.

김준엽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