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전경련 회장 “베트남은 한국의 경제적 동반자”

허창수 전경련 회장(왼쪽)이 지난 10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를 예방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전경련 제공


전국경제인연합회는 허창수 회장을 단장으로 기업인 20여명이 ‘경제계 미션단’을 구성해 13일까지 베트남을 방문한다고 11일 밝혔다.

허 회장은 10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를 만나 “베트남은 아세안 국가 중 교역액 1위, 투자액 1위인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로 이제 한국의 경제적 동반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예측하기 어려운 국제경제 질서 속에서도 베트남은 계속 성장해왔고, 한국과의 견고한 경제협력 관계가 앞으로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푹 총리 등 베트남 정부 인사들은 현지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주문했다. 푹 총리는 “베트남은 소재·부품 산업 육성에 힘쓰고 있으며,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의 공급체인에 베트남 현지 기업을 육성해 참여시켜 달라”고 당부했다.

미션단은 13일 베트남-싱가포르 합작모델인 VSIP 빈증 산업단지도 시찰할 예정이다. 이 사례는 외국자본에 의한 사회주의 국가의 경제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북한의 경제 개방 시 합작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허 회장은 “한국기업의 베트남과의 우호적 관계와 경협 성과 등이 훗날 북한 경제개발에 좋은 사례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준엽 기자 snoopy@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