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AI스피커 시장 급성장… 올해 세계 5위권 진입 전망



한국의 인공지능(AI) 스피커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해 올해 세계 5위권에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한국은 설치 대수 기준 전 세계 AI 스피커 시장의 3%(300만대)를 차지할 것으로 분석됐다. 캐나다를 밀어내고 처음으로 5위에 오른다는 예측이다. 한국은 올 1분기 AI 스피커 판매량에서 점유율 8.1%로 미국(45.6%)과 중국(20%)에 이어 세계 3위에 등극한 바 있다.

AI 스피커 시장 규모를 국가별로 보면 미국이 64%의 점유율로 압도적 1위를 기록하고, 중국(10%) 영국(8%) 독일(6%)이 뒤를 이을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미국의 점유율이 73%에서 9% 포인트 줄어들고, 영국과 독일은 2% 포인트씩 감소하는 반면 중국은 3%에서 10%로 3배 이상 급증할 것으로 관측됐다. 카날리스는 “AI 스피커는 이미 미국에서는 일반화됐다”며 “중국의 경우 시장이 초기 단계에 불과하지만 잠자는 거인과 같다. 알리바바와 샤오미 같은 거대 기업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품별로는 아마존 에코가 50% 이상, 구글 홈은 30%, 애플 홈팟은 4%를 차지할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의 경우 자국 이동통신사와 포털사에서 출시한 AI 스피커가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이르면 다음 달 구글 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카날리스는 전 세계 AI 스피커 설치 대수가 올해 말까지 1억대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2020년에는 2억25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유성열 기자 nukuva@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