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보스토크 다녀간 참매 1호, 김정은 9월 방문 준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전용기인 ‘참매 1호’가 5월 중국 랴오닝성 다롄국제공항에 착륙하고 있다. 참매 1호는 9일 평양에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왕복 비행했다. 조선중앙TV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전용기 ‘참매 1호’가 9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왕복 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위원장의 첫 러시아 방문과 동방경제포럼(EEF) 참석을 조율하기 위한 실무진을 태웠던 것으로 추정된다.

항공기 운항정보 사이트 ‘플라이트레이더24’에 따르면 참매 1호는 이날 오전 북한 동해 상공을 거쳐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했다. 참매 1호는 3시간 후 다시 블라디보스토크를 이륙해 같은 항로를 따라 북한으로 귀환했다.

참매 1호는 러시아제 일류신(IL)-62M 기종으로 고려항공 소속 P-885로 등록돼 있다. 이 항공기는 북·미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지난달 11일 평양에서 이륙해 중국 영토를 거쳐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착륙한 바 있다. 북한 고려항공은 평양∼블라디보스토크 간 정기노선을 운항 중이지만 참매 1호는 이 노선과 별도로 움직였다.

참매 1호의 비행 목적은 확인되지 않았다. 오는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동방경제포럼이 열리는 점을 미뤄볼 때 김 위원장의 방러 일정 조율을 위해 북한 고위 관리를 실어 날랐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5월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교장관을 평양에 보내 김 위원장의 방러와 동방경제포럼 참석을 권유한 바 있다.

푸틴 대통령은 김 위원장 외에도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등 한반도 주변국 정상 모두를 초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정상들이 모두 초청을 수락할 경우, 남북은 물론 미·중·일·러 등 한반도 핵심 당사국 정상이 한자리에 모이게 된다.

조성은 기자 jse130801@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