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건강

아스피린 장복하면 위암 위험 낮춘다






아스피린을 장기 복용하면 위암 발병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사진) 교수 연구팀은 2007년부터 2013년까지 7년간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을 받은 46만1489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아스피린 누적 사용량과 위암 발병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아스피린은 혈소판 효소(사이클로옥시제네이즈)를 억제해 혈소판 응고를 제한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뇌졸중 등 심뇌혈관계 질환 예방 및 치료에 이용되는 약물이다. 최근에는 아스피린이 암세포 자멸을 유도하는 등 항암작용을 한다는 보고가 잇달아 더 주목을 받는다.

연구팀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성별, 나이, 소득수준, 흡연여부, 알코올 섭취 횟수, 운동여부 등 다양한 건강관련 교란 요인들을 통제한 후 아스피린 사용 시 위암 예방효과가 있는지 분석했다.

그 결과 아스피린 사용기간이 길수록 위암 발병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년 사용 시 4%가 줄었고, 4∼5년 사용 땐 무려 37%가 감소했다. 아스피린 사용기간에 비례해 위암 발병률이 감소한 것이다.

박상민 교수는 “미국 FDA는 2017년부터 약물 신규 적응증 허가 과정에서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를 통해 검증된 결과를 인정하기 시작했다. (이번 연구는) 약물 안전성 모니터링에 있어 기존의 수동적인 부작용 보고 시스템을 넘어 전국 단위 자료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미국위장관학회지 ‘더 아메리칸 저널 오브 가스트로엔테롤로지’(AJG) 최근호에 게재됐다.

이기수 의학전문기자 kslee@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