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아우디 ‘敵과의 동맹’… 수소차 개발 손잡았다





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최대 자동차업체인 독일 폭스바겐그룹 소속 아우디와 ‘수소연료전지전기차(FCEV·수소차) 동맹’을 맺는다. 수소차 관련 제품과 특허를 공유해 수소차의 저변을 넓히고, 시장 장악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두 회사 모두 ‘윈윈 게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와 아우디는 20일 수소차의 연료전지 기술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 두 회사는 앞으로 수소차 기술 확산과 시장 활성화를 위해 현재 보유 중이거나 향후 출원이 예정된 특허와 주요 부품을 공유하는 데도 합의했다. 두 회사는 특허 공유가 기술 분쟁 가능성을 차단하고, 기술 표준화 경쟁에서도 앞서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수소차의 주요 부품 공유는 국내 부품협력사의 수출 증가에 기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두 회사의 협약은 글로벌 수소차 시장에 큰 파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은 세계 최초로 양산형 수소차를 개발한 선도업체이고, 폭스바겐그룹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이기 때문이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아우디와의 파트너십은 글로벌 수소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는 물론, 수소 연관 산업 발전을 통한 혁신적 산업 생태계 조성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우디는 폭스바겐그룹 내에서 수소차 연구 개발을 총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현대차그룹과 폭스바겐그룹 산하 모든 브랜드에 효력을 미친다. 피터 메르텐스 아우디 기술개발 총괄은 “현대차그룹과 같은 강력한 파트너와의 협업은 수소차 분야의 기술 혁신을 위한 현명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현대차는 수소차 보급 확대와 수익성 강화를 모색해왔고, 아우디는 수소차 양산 모델 개발을 서둘러왔다. 이에 따라 양측의 동맹이 시너지가 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대차그룹 내에서는 현대모비스가 이번 ‘수소차 동맹’의 핵심 역할을 맡는다. 현대모비스는 2013년 세계 첫 양산형 수소차인 ‘투싼ix FCEV’에 독자 개발한 핵심부품을 공급했다. 또 최근엔 현대차의 차세대 수소차 ‘넥쏘’에도 연료전지모듈과 배터리 시스템 등 8종의 수소차 전용 핵심부품과 친환경차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충북 충주에 있는 현대모비스 수소전기차 부품 전용공장은 글로벌 최고 수준인 연 3000대 규모의 수소차 핵심부품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998년부터 수소차에 대한 연구개발을 시작해 2013년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했다. 폭스바겐그룹은 아우디 등 10여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글로벌 전 지역에 연간 1000만대 이상 판매하는 세계 최대 완성차업체다. 특히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중국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한 글로벌 업체 간 합종연횡이 최근 활발해지고 있다. 혼다는 GM과 합작법인을 설립해 수소차에 탑재되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공동 생산할 계획이며, 도요타도 BMW와 함께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수소차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임성수 기자 joylss@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